[논문 쓰기]

3. 주와 각주

논문에서 주(註)는 각주(脚註)를 원칙으로 하고, 장이나 절 끝에 일괄해서 게재하는 형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각주에는 내용각주와 문헌각주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1. 내용각주

내용각주를 달아야 하는 경우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설명을 필요로 할 때, 저자와 소속기관의 변경사항이나 직위 혹은 위치를 명기할 필요가 있을 때에 한정된다.

2. 문헌각주

문헌각주는 저자나 논문의 내용을 직접 인용한 경우에 한한다. 각주가 너무 많으면 본문과 혼란을 가져오므로 가급적이면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한다.

문헌의 각주는 참고문헌의 표기방법과 원칙적으로 동일하나 다른 점은

  1. 양서의 경우에는 이름이 먼저 오고 나중에 성이 온다. 따라서 이때는 이름 다음에 종지부 대신에 콤마(,)를 찍고 다음에 문헌의 제목이 온다. 물론 한서의 경우도 저자의 이름 뒤에는 콤마(,)를 찍는다.
  2. 참고문헌에는 일반적으로 참고로 한 구체적인 페이지를 대개 기재하지 않으나, 각주의 경우 인용한 저서나 논문의 구체적인 페이지를 기재한다.

 

(1) 참고문헌과 문헌각주 작성법 비교

<참고문헌 작성법>

    Robinson, Danial N. Aristotle's Psychology. N.Y.:Columbia Univ. Press, 1990.
    김현.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0.

<문헌각주 작성법>

    김현.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0), p. 197.
    Dnial N. Robinson, Aristotle's Psychology(N.Y.:Columbia Univ. Press, 1990), p. 37.

(2) 문헌각주에서 최초 인용과 두 번째 이후의 인용

각주에서 동일한 전거를 한 번 이상 참조했을 때는, 동일한 정보를 번거롭게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첫 번째 인용에만 모든 정보를 제시하고 두 번째부터는 간략한 형식으로 기재한다. 따라서 동일 전거의 최초의 인용양식과 두 번째 인용양식은 달라지게 된다.

① 최초의 인용

어떤 자료가 최초로 인용될 때는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완전한 형식으로 기재한다.

    김현. 『미셸 푸코의 문학비평』(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0), p. 197.
    Dnial N. Robinson, Aristotle's Psychology(N.Y.:Columbia Univ. Press, 1990), p. 37.

② 두 번째 이후의 인용

이미 인용했던 책이나 논문을 다시 인용할 때는 간략형식을 채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는 Ibid. 또는 상게서의 용법과 op. cit. 또는 전게서의 용법으로 나눌 수 있다.

<Ibid. 또는 상게서의 용법>

Ibid.는 라틴어의 ibidem의 약어로서 '같은 자리에서'의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말로는 상게서라고도 표시한다. 이것은 동일한 저자의 동일한 문헌을 재인용해야 할 때 그 중간에 다른 인용된 문헌이 없는 경우에만 사용된다. 하지만 본 학과의 논문에서는 양서와 한서의 구분 없이 "위의 책", "위의 논문"으로 기재하기로 한다. 동일 문헌에서 재인용시 면수가 변화하지 않은 경우에는 "위의 책", "위의 논문"만을 표시하고, 면수가 변화한 경우는 "위의 책", "위의 논문" 다음에 콤마(,)를 찍고, 구체적인 페이지를 기록한다.

   1) 최창호, 『지방자치제도론』(서울: 삼영사, 1998), p. 55.
   2) 위의 책.
(상기의 동일한 저서의 동일한 면수를 나타내는 경우)
   3) 위의 책, p. 59.
(동일 저자의 다른 면수를 나타내는 경우)

<op. cit. 또는 전게서의 용법>

op. cit.는 라틴어 opera citato의 약어로서 '인용된 작품에서'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바로 직전은 아니지만 앞에서 이미 인용된 바 있는 전거를 다시 인용할 때 사용하는데, 우리말의 전게서에 해당된다. 하지만 본 학과의 논문에서는 양서와 한서의 구분 없이 "앞의 책", "앞의 논문" 으로 기재하기로 한다. 이때 저자의 성만을 인용하고(한서의 경우는 저자의 전체 성명을 명기한다) 콤마(,)를 찍고 "앞의 책", "앞의 논문"을 기재한다.  그리고 면수가 다른 경우에는 이를 명기한다.

   1) G. O. Stahl, Public Personal Administration(N.y.: Harper & Brothers, 1956), p. 87.
   2) Morstein F. Marx, Administrative State(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597), p. 31.
   3) Sthal, 앞의 책.
(각주 1)의 저서의 동일한 면수를 나타내는 경우
   4) Sthal, 앞의 책, p. 90.
(각주 1)의 저서의 다른 면수를 나타내는 경우

[위로]

[앞으로|다음]

© 이정준 교수 성균관대학교